본문 바로가기
탈모치료

여성에게 흔한 휴지기 탈모 원인과 특징 및 치료법

by 감성뮤직### 2021. 7. 14.
728x90
반응형

휴지기 탈모란?

휴지기탈모는 어떤 이유에서든지 성장기 감을 못 채우고 그로 인해서 휴지기 모발이 많이 빠지는 것을 휴지기 탈모 또는 휴지기 탈모증이라고 합니다.

 

휴지기 탈모의 원인은?

휴지기탈모 밝혀진 원인으로는 극심한 스트레스, 과도한 다이어트, 수술, 대량출혈, 마취 그외에 갑상선 질환, 당뇨, 빈혈과 같은 그런 전신성 질환, 암이나 간부전, 신부전 같은 말기 질환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휴지기 탈모의 특징은?

휴지기 탈모의 특징은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고,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더 많이 발생하며, 그리고 2~3개월 뒤 탈모가 멈추고, 3~6개월 후 대부분 회복이 됩니다.

하지만, 남성형 탈모, 여성형탈모, 원형 탈모가 같이 동반된 경우에는 휴지기 탈모에 의해서 더 악화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6개월 이상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는 만성 휴지기 탈모도 잇습니다.

 

휴지기탈모와 안드로겐성 탈모의 차이점은?

첫번째, 안드로겐성 탈모는 유전과 DHT호로몬에 의해서 생기는 탈모로, 모발이 점점 더 가늘어 지면서 대머리로 진행이 되는 것이 특징이며, 휴지기 탈모는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 한번번에 모발이 휴지기 탈모로 변해 일시적으로 휴지기 모발이 많이 빠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그래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6~12개월 후에 대부분 회복이 됩니다.

두번째 차이점은, 안드로겐성 탈모는 남성에게 비교적 흔하지만, 휴지기 탈모는 여성에게 흔합니다.

세번째는 휴지기 탈모는 대부분 회복이 되지만, 안드로겐성 탈모는 치료를 안하시면 점차 심해져서 대머리가 될 수 있습니다.

 

휴지기 탈모의 자가 진단법은?

첫번째는 ‘hair pull Test’입니다.

머리를 감은 후 24시간이 경과 된 상태에서 모발을 약 20가닥 정도를 손을 잡아당긴 후에 다섯개 이상 빠지면 양성으로 진단이 됩니다

두번째 방밥은 ‘Hair Wash Test’입니다.

집에서 머리르 감을때와 말릴 때 빠진 모발을 모아서 100개 이상이시면 양성으로 볼 수 있습니다.

 

휴지기 탈모는 약으로 효과가 있나요?

보통 탈모약이라고 하시면 DHT호로몬을 차단하는 ‘피나스테리드’, ‘두타스테리드’를 말합니다. 휴지기 탈모가 있는 경우에는 효과가 없기에 그런 약을 쓸 필요 없습니다.

하지만 기존에 남성형 탈모가 있으면서 휴지기 탈모가 있는 경우라면, ‘피나스테리드’,’두타스테리드’ 복용을 해서, 반드시 남성형 탈모 치료를 하면서 휴지기 탈모를 치료해야 합니다.

 

휴지기 탈모 중 고려해야 하는 부분은?

실제로 저희가 외래에서 환자를 보면, 휴지기 탈모 하나로 오시는 경우는 정말 드뭅니다. 여성형 탈모가 있으면서 휴지기 탈모를 동반한다던지, 남성형 탈모가 있으면서 휴지기 탈모가 있는 경우, 원형탈모가 있으면서 휴지기 탈모가 있는 경우, 이런 여러가지 탈모가 복합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고려해서 진단과 치료를 해야 되는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