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탈모치료

[여성형 탈모] 남자 여자 정수리 앞머리 탈모 치료

by 건강키퍼 2021. 7. 5.
728x90
반응형
SMALL

여성형 탈모란?

섬네일

전반적으로 너무 심한 ‘M자 탈모’나 ‘정수리 탈모’의 경우에는 ‘남자들이 많다’라는 선입견이 있는데, 헷갈리지 말으셔야 되는 게, 여성에 있어서 발생될 수 있는 탈모 질환들은 굉장히 많습니다. 영어로 Pattern Hair loss로, 안드로겐 때문에 생길 수 있는 탈모를 총 징하는데 그중 하나의 타입입니다.

‘안드로 제네틱 알로 페시아’라고 하는데 이러한 남성 호르몬 탈모증에는 탈모 유형에 따라서, ‘남성형 탈모’가 있고 ‘여성형 탈모’가 있는 겁니다.

여자로 ‘남성형 탈모’가 나올 수 가 있는 것이고, 반대로 남자도 ‘여성형 탈모’의 형태로 탈모가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여성형 탈모는 여성에게만 나타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꼭 알고 계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탈모의 원인

‘여성형 탈모'는 이런 ‘남성형 탈모’와 같이 ‘남성 호르몬’이 세포 안 쪽으로 드어가게 되면 효소작용 때문에 안드로겐이 DHT로 바꿉니다.

이런 DHT가 세포 안에 들어가면 어떤 수용체랑 결합하게 되면서, 복합체가 복잡한 단계를 거쳐서 머리를 빠지게 하는 신호를 보내게 되는 겁니다.

결국은 이러한 것 때문에 머리가 빠지게 되는 겁니다.

 

남성형, 여성형 탈모의 차이점

남성형 탈모는 M자나 정수리 부분이 중점으로 빠지는데, ‘여성의 탈모’의 경우는 이런 앞머리의 헤어라인은 유지가 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정수리 부분이 전반적으로 짝짝짝짝 빠지는데, 이것도 역시 특징적으로 옆머리나 뒤통수는 남아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거는 남성호르몬성 탈모이기 때문에, 남성호르몬 수용체는 옆머리나 뒤통수 부분에는 거의 많지 않고, 앞머리랑 정수리 부분에 굉장히 많습니다. 그래서 여성형탈모도 역시 옆머리나 뒤통수는 남아 있으면서 정수기 부분과 앞머리 부분이 빠지는 임상양상을 갖고 있는 게 특징입니다. 하지만 남성형 탈모와는 다르게 여성형 탈모는 앞머리서는 남아 있는 게 특징이고 그래서 위쪽에서 보면 크리스마스트리 모양으로 이렇게 짝짝짝짝 느낌의 머리 모양을 볼 수 있는 거를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

여자의 경우는 먹는 탈모약을 성분 때문에 먹을수 없어서, 바르는 약으로 보통 이렇게 유지를 할 수가 있는데, 이거 말고도, 병원에서 모낭주사라던지, 줄기세포 성장인자 치료를 하게 되면 3~6개월 정도 꾸준하게 치료를 하면 굉장히 높은 만족도가 효과를 경험할 수가 있어서, 보통 주사치료를 권유하는 편입니다.

그러나, 매주오거나 ‘병원을 내원하기가 힘들다’이런 경우에는 꾸준하게 바르는 약을 발라서, 6개월에서 1년 정도 꾸준하게 바르면, 그것도 효과는 볼 수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레이저 치료나 LED 치료 이런 치료도 조금만 해주면 머리카락이 잘 자라납니다.

생각보다 남자의 경우 보다 여성의 경우가 치료받고 나서 유지되는 기간이 훨씬 더 긴폅입니다. 그래서 남자들보다는 훨씬 만족도가 더 높습니다.

 

다른 탈모질환

번외로 여성에서 나타날수 있는 탈모질환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휴지기 탈모와 압박성 탈모(견인성 탈모)라는 것이 있습니다.

휴지기탈모

휴지기 탈모는 가역적인 탈모죠? 임신, 출산, 컨디션 저하, 약물 때문에 뒤통수, 정수리, 할 거 없이 전반적으로 빠지는 탈모증이에요. 이거는 남자에게도 일어날 수가 있는데, 여성에게서 굉장히 흔하고 갑자기 머리가 확 빠질 순 있지만, 결국은 가역적으로 돌아올 수 있는 여자기 있는 질환인데, 이러한 휴지기 탈모증과 여성형 탈모증은 굉장히 탈모 양상이 다릅니다.

여성형 탈모는 뒤통수와 정수리 부분에 차이가 명확하게 보이는데, 휴지기 탈모증은 비교를 하면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휴지기 탈모증은 가역적인 탈모증이고, 이런 탈모는 안드로겐성 탈모증이 아니기 때문에 치료방법이 완전히 다르다라는 거를 알고 계시면 좋겠습니다.

 

견인성탈모

그밖에 ‘압박성 탈모(견인성탈모)’라는 것도 있습니다.

압박성 탈모는 압박으로 혈액순환이 안되서 머리가 그쪽 부분만 싹 빠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건 대체적으로 여성의 경우는 영혼까지 끌어모아서 머리를 묶을 때 앞머리 부분에서 압력에 생겨서, 앞머리가 계속 계속 빠지는 현상을 나타낼 수가 있는데, 보통 직업적으로 머리를 ‘올림머리’나 ‘묶음머리’를 할 수밖에 없는 분들한테 생길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분들은 머리가 너무 빠지는 것 같으면, 스타일링을 다르게 하면 됩니다. 그러면 이러한 견인성 탈모를 방지 할수 있습니다.

 

견인성 탈모, 휴지기 탈모 이런것들은, 큰 치료 없이 좋아질 수가 있어요 근데, 여성형 탈모랑 견인성 탈모, 휴지기 탈모가 동반되는 경우가 있어서,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시간이 지나도 탈모 현상이 지속된다면, 꼭 병원을 방문하셔서 확인이 필요합니다.

탈모 상식

1. 탈모샴푸 효과가 있나요?

탈모샴푸는 영양제의 개념으로 쓰는 것을 추천을 드리고, 탈모 샴푸를 쓴다 해서 머리카락이 무성이 잘 자라나거나 그렇지 않습니다. 그래서 항상 이거는 치료와 보조치료제 개념으로 생각을 하셔야지, 탈모 샴푸가 메인이 될 수는 없습니다.

 

2. 검은콩, 깨를 먹으면 머리카락이 자라나요?

검은콩은 악화를 방지시키는 거에 대해는 효과는 좋을 것 같은데, ‘이거 가지고 지금 머리카락이 무성하게 나왔다.’는 보고를 본 적은 없습니다. 그래서 영양학적으로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순 있겠지만, ‘이것만 먹어서 좋아진다’라는 거를 아닙니다.

 

3. 두피 마사지로 탈모 치료할 수 있나요?

두피 마사지만으로는 탈모를 치료할 수가 없습니다.

 

4. 바르는 약 VS 먹는 약 중 뭐가 더 효과가 좋나요?

당연히 먹는 약이 효과가 좋습니다.

그러나, 여성의 경우는 이런 먹는 탈모약을 먹을 수 있는 상황이 매우 제한적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바르는 약으로 치료를 해야 하고, 하지만, 병원에 오시게 되시면, 주사치료와 레이저 치료 복합요법을 했을 땐, 조금 더 효과를 좋습니다. 때때로, 먹는 약을 처방해드리고 경우가 있긴 합니다.

<정리>

1, 여성형 탈모는 여성에게만 나타나는 탈모증이 아닌 안드로겐이라는 남성호르몬에 의한 탈모증 중 하나의 타입입니다.

2. 여성형 탈모는 정수리와 앞머리 부분 위주로 빠지고, 앞머리 라인은 유지되어 정수리를 볼 때 크리스마스트리 모양으로 빠집니다.

3. 치료방법으로는 먹는 약뿐만 아니라 모낭주사와 줄기세포 성장 인자 치료를 병행하면 효과가 더 좋습니다.

4. 견인성 탈모는 압박을 줄여주고 휴지기 탈모는 시간이 지나면 호전될 수 있으나 여성형 탈모와 동반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5. 탈모에 좋다는 질문들은 이론적으로 효과가 있을 수 있어도 머리가 자라나는 효과보다 보조 개념으로 활용하는 게 좋습니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