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탈모치료

머리카락이 많이 빠져요. 탈모를 예방하는 5가지 방법

by 건강키퍼 2021. 7. 1.
728x90
반응형
SMALL

<머리카락이 많이 빠질 때, 탈모를 예방 5가지 방법>

섬네일

현대인들은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고, 탈모를 자주 의심하게 됩니다. 탈모를 예방하고, 남은 머리카락을 지키는 방법들에 대해서 많이 궁금해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정말 현실적이고, 실질적으로 실천이 가능한, 탈모를 막는 5가지 방법들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모발을 힘들게 하는 외부 요소 없애기

먼저 탈모를 막기 위해서는 모발을 힘들게 하는 외부 요소를 없애야 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모발을 손상시키고 모발을 숨을 못 쉬게 하는 환경을 없애주어야 합니다. 주위에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예를 들면 가발, 염색, 파마 또는 스프레이, 젤, 흰머리를 좀 까맣게 하는 흑채 같은 여러 가지 모발을 위한 피부미용제품들이 있습니다.

이런 제품들은 미용적으로는 좋긴 하지만, 모발과 두피에 안 좋은 영향을 줍니다. 두피도 호흡을 하게 되는데, 호흡을 막게 될 뿐만 아니라, 모발에 있는 폴리페놀 성분이 황산화를 하는데, 파마를 한다거나 염색을 하면서 항산화에 대한 기본 물질 다 없애 버리는 것이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이 모발을 약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2. 머리 감기

두 번째는 머리 감기입니다. 머리감기를 제대로 하지 않는다면, 오히려 탈모를 유발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저녁보다 아침에 감는다든지, 너무 자주 감는다든지, 일주일에 한 번 정도로 너무 자주 안 한다든지, 하게 되면 모발이 너무 자주 자극을 주게 되거나, 모발이 숨을 못 쉬게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아침보다는 저녁에 머리감기를 해서, 자기 전에 두피에 있는 먼지를 털어놓은 것이 좋으며, 두피 피지 양에 따라, 너무 하게 되면 두피 피지가 계속 분비가 되기 때문에, 오히려 그것이 두피를 좀 더 더 힘들게 하기도 하고. 거꾸로 너무 자주 안 하면 피지가 두피 호흡을 막음으로써, 숨을 잘 못 쉬게 되기 때문에 모발이 약해지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본인의 두피 상태에 따라, 머리감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두피 오염을 없애기

세 번째는 모발 밑에 두피 오염을 없애 주는 것입니다. 림프를 오염시키는 여러 가지 화학첨가제들이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가공 탄수화물이나 고기를 구워서, 최종 당화산물이 많아지거나, 흰쌀밥과 편의점 음식 등에 가공 탄수화물 많이 먹게 되면, 림프 오염이 생기기 때문에 이런 가공 탄수화물 일절 드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

4. 모발에 영양 공급하기

네 번째는 모발의 영양공급을 방해하는 일들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모발 영양 공급은, 결국 단백질 합성에 되는 '간'을 얘기하는 것입니다. 간의 가장 본질은 단백질 합성을 하는 것인데, 이 단백질을 합성을 하는 거 외에, 해독한 기능이 간에 합니다. 해독을 너무 많이 하게 되는 상황을 만들면, 단백질 합성을 하지를 못 하기 때문에, 간에 무리를 주는 것으 좋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술을 자주 드신다든지, 영양제를 많이 먹어서 몸에서 해독을 많이 해야 되던지 아니면 담 배이 있는 나쁜 공기를 해독한다든지 등으로 간이 무리하게 되면, 실제 머리카락에 비오틴 같은 단백질을 합성을 못 하기 때문에, 탈모를 좀 더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술이나 담배, 각종 영양제를 너무 많이 먹는 것들도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탈모의 휴지기를 줄이기

다섯 번째는 탈모에 휴지기를 줄이는 것입니다. 탈모에 휴지기란 것은 세 가지 모발의 주기인 anagen, catagen, telogen 중에 telogen(휴지기)가 점점 길어짐으로써 탈모가 오게 되죠. 그 휴지기를 길게 하는 것이 DHT라는 남성호르몬의 부산물이 되는데, 이 남성호르몬의 부산물이 많아지면, 탈모 휴지가 길어지기 때문에 탈모가 좀 더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남성 호르몬이 순간 많이 나오는 현상을 줄여야 됩니다. 일반적으로 남성호르몬은 시작 호르몬이자 공격 호르몬이 됩니다. 예를 들면, 상대방의 의견을 때 언성을 높여서 화를 내는 행동들, 남을 공격하면서 자기를 방어하는 행동들, 화를 내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내면, 남성 호르몬이 순간적으로 많이 나오게 되고, 그러면 DHT가 많아지고 되므로, 탈모 휴지가 좀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스트레스받고 화를 내는 것이 탈모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그런 것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