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췌장의 위치와 하는일, 췌장염 증상과 예방

by 건강키퍼 2021. 8. 17.
728x90
반응형
SMALL

애플의 창업자 스티브 잡스, 세계적인 사업가 루치아노 파바로티 영화 사랑과 영혼의 배우 패트릭 스웨이지 이들은 모두 같은 병으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바로 췌장암입니다.

 

췌장암

췌장암은 특히 예후가 좋지 않은 암으로, 우리나라 건강보험 심사평가원에 통계에 따르면, 진단후에 1년 내 사망률이 1위라고 합니다.

이렇게 무서운 병이지만, 정작 우린 췌장에 대해 잘 모르는것이 사실입니다.

우리 말로는 '이자'라고 부르는 '췌장'

 

과연 췌장은 우리몸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췌장의 위치

위와 십이지장이 연결된 C자 모양의 공간에, 췌장의 부분이 끼여있는 형태입니다.

이러한 췌장은 길이 약15cm, 무게 100g 정도로 길고 납작한 모양이며, 노란빛을 띱니다.

췌장의 머리부분은 십이지장에 붙어있고, 꼬리 부분은 왼쪽 신장 가까이 있습니다.

 

췌장의 하는 일

췌장의 하는 일은 주로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1. 소화 효소를 배출시켜 소화를 도움

2. 호르몬 분비해 혈당을 조절

 

췌장 내부를 자세히 살펴보면, 소화효소 및 호르몬을 분비하는 췌장 실질과 분비된 소화 효소가 십이지장으로 배출되도록 연결된 체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췌장세포에서 만들어진 췌장액은 약 칼리 성으로, 무색투명하며, 하루에 약 1~2L가량 췌관을 통해 십이지장으로 분비됩니다.

 

그 안에는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을 분해하는 소화효소가 들어있는데, 그래서 췌장에 병이 생기면, 음식물을 속 영양소가 제대로 흡수되지 못해서, 영양 상태가 나빠지고, 체중이 감소됩니다.

 

또, 종양이나 결석 등에 의해 담즙 배출이 막힌 경우 황달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번에 췌장에 또 다른 기능인 호르몬 분비 기능에 살펴보겠습니다.

췌장에는 약 100만 개의 랑게르한스섬이라는 세포 집단이 있습니다.

1869년 독립의 병리학자 랑게르 하슨 박사 발견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랑게르한스섬에는 알파세포와 베타세포가 있는데, 알파세포에서는 글루카곤을, 베타세포에는 인슐린 분비합니다.

 

글루카곤은 간에서 저장된 글리코겐을 포도당으로 분해되도록 촉진해 혈당을 높이는 작용을 합니다.

그리고 인슐린은 포도당을 글리코겐으로 합성되도록 하고, 세포 내로 포도당을 유입시켜서 혈당을 낮추는 작용을 합니다.

 

췌장의 다양한 질환

췌장에도 역시 췌장염, 췌장 결석, 췌장 괴사, 췌장암 등 다양한 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중 가장 흔한 것이 바로 췌장염입니다.

 

췌장염과 증상

췌장에 염증이 생기면, 췌장에서 만들어진 소화효소가 오히려 췌장과 주변 조직을 공격해 통증 유발합니다.

만성 췌장염의 경우, 대부분 배 위쪽이 많이 아프며, 음식물을 섭취하면 더 심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통증이 심하면, 등 쪽까지 아프기도 합니다.

 

그래도, 울렁거림, 구토, 체중 감소, 설사 지방변 등의 여러 증상이 나타나기 됩니다.

이러한 만성 췌장염이 있으면 췌장조직이 쉽게 파괴되어, 인슐린 생산에 문제가 생길 수가 있는데, 그렇게 되면, 당뇨병이 유발되기도 합니다.

 

췌장염 예방

때문에 췌장염이 가장 큰 원인인 장기간의 과도한 음주는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흡연자가 비흡연자보다 2~5배 높으므로, 흡연 또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에 췌장암 환자가 금연이나 체중감량을 하면 생존율이 약 40% 가까이 높아진다는 결과가 발표된 바 있습니다.

 

이처럼 췌장의 건강을 위해서라면 술과 담배는 꼭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건강관리] - 췌장암 증상과 예방, 췌장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

[건강관리] - 췌장암과 췌장암에 좋은 음식

[건강관리] - 암에 좋은 음식, 혈관 신생 억제 음식 꼭보세요!

[건강관리] - 항암 치료에 좋은 음식

 

 

 

728x90
반응형
LIST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