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항암 치료에 좋은 음식

by 건강키퍼 2021. 8. 13.
728x90
반응형
SMALL

국내 사망원인은 1위은 암으로 몇십년째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암은 아직까지 명확한 원인규명이 확인되지 않아, 난공불락 질병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사망률 또한 매우 높습니다.

다행히도 우리 주변에는 암발생을 억제하고, 사멸시키는 특별한 음식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할 음식들은 체내에 발생된 암을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을 지닌 최고의 항암음식입니다.

 

1. 생강

생강은 인도 의학서적인 아유르베다에 신이 내린 치료제라고 적혀있으며, 중국의 성인 공자는 몸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 매끼니마다 챙겨먹었다고 합니다. 그만큼 생강은 우리 몸에 이로운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는데, 특히 진저롤과 쇼가올 쇼가올 성분이 풍부합니다.

 

생강의 매운 맛을 내는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은 면역력을 높이고 항염증, 항산화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리고 장염 비르비오균을 살균하고, 고래회충으로 알려진 아니사키스를 구충하는 효과가 있어, 생선회를 먹을때 함께 먹으면, 식충독 및 기생충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미국 미시건 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4주동안 매주 생강 2g을 섭취한 그룹은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장내 염증이 줄어들었다고 발표했습니다. "생강을 자주 섭취하는 인도와 중국, 일본의 경우 대장암 발병률이 낮다."며 "장내 만성염증은 대장암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생강은 차로 끓여 마시는 것이 좋으며, 물2L에 생강500g을 넣고 가스레인지 중간 불로 약 1시간 동안 달여 마시면 됩니다.

2. 마늘

마늘은 미국 타임지에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강력한 항암효과를 지녔습니다.

강력한 항생제로 알려진 페니실린보다 살균력이 100배 이상 강해, 대장균과 곰팡이균, 이질균 등 다양한 유해균을 없애고, 세균의 성장을 억제해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반응형

이탈리아 연구팀에 따르면, 암세포를 지닌 동물에게 마늘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예방하고 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마늘 섭취가 25% 이상의 암 억제 효능을 보였고, 여러 종류의 암 발병률을 억제할 수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마늘의 알리신 성분을 온전히 흡수하고 싶다면, 하루에 마늘 2쪽 정도를 으깨서 먹으면 됩니다.

으깬 마늘을 섭취하기 어려우신 분들은 꿀에 절혀 섭취하면 꿀과 마늘의 효능을 동시에 얻을 수 있습니다.

3. 토마토

유럽에서는 "토마토가 빨갛게 익으면 의사 얼굴이 파랗게 된다."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토마토를 빨갏게 만드는 항산화물질인 '라이코펜'은 체내에 쌓인 활성산소를 배출하여, 세포의 젊음을 유지하고 돌연변이세포의 발생을 억제합니다.

 

미국 하버드대 연구팀이 40세 이상 미국인 48,000명을 5년간 조사한 결과, 토마토 요리를 주 10회 이상 먹은 사람은 2회 이하 먹은 사람에 비해, 전립선암에 걸릴 위험이 45% 낮았다고 발표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이 성분을 많이 섭취하면, 심장마비 발생 위험이 절반으로 줄어든다고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이 밖에도 혈전 생성을 막아, 혈관의 기능을 정상으로 되돌리고 뇌졸중과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질환 예방에도 탁월합니다.

토마토를 열을 가해 섭취하면 라이코펜 함량이 늘어나고 체내 흡수율이 높아져, 파스타나 볶음 요리 등에 넣어 먹으면 좋습니다.

4. 양배추

양배추는 암 예방에 탁월한 효능을 나타내는 베타카로틴과 설포라판, 인돌-3-카비놀 성분들이 대거 포함되어 있습니다.

살포라판은 양배추와 같은 십자화과 채소에 있는 성분으로, 암과 심장질환, 당뇨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1992년, 미국 존스홉킨스대 연구팀은 "설포라판이 위암 발생의 주요한 인자로 알려진 헬로코박터 파일로리균 활성을 억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양배추의 비타민K 성분이 지혈 작용을 하고, 비타민U 성분이 위궤양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밖에도 베타카로틴 성분이 돌연변이세포를 억제하고, 차단 및 사멸하는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양배추를 장시간 열을 가하면, 영양소가 파괴되기 때문에, 살짝 데쳐먹거나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5. 시금치

"뽀빠이가 먹고 힘이 솟았다."는 시금치는 채소 중 비타민A 함량이 가장 많고, 비타민C를 비롯해 칼슘, 철분이 풍부합니다. 특히, 시금치에는 생리 활성 물질인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한데, 이 성분은 활성산소와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는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여러 연구 결과에 따르면, 시금치를 매일 섭취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위암 발병률은 35%, 대장암과 유방암은 40%, 췌장암은 23% 낮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시금치에 풍부한 철분은 당근과 고추, 피망의 약 3배에 달하는데, 시금치를 자주 섭취하면, 빈혈을 예방하고, 피부를 윤택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시금치를 오래 삶거나 끓인 경우, 영양소실이 되기 때문에, 가급적 샐러드나 나물로 무쳐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시금치를 과다 섭취할 경우, 수산9옥산살)이 많아 결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하루 섭취량은 500g이하로 제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암을 아직까지 완벽한 치료법이 개발되지 않아, 무수히 많은 사망자를 발생시키고 있는 질병입니다.

다행히도 우리 주변에는 암을 비롯해 각종 질병들을 예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음식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암에 대한 가족력이 있거나 평소 건강관리에 소홀하다 싶으신 분들은, 소개한 음식들을 참고하여 건강개선에 도움 얻으시기 바랍니다.

 

 

 

[건강관리] - 면역력에 좋은 음식 5가지

[건강관리] - 혈전에 좋은 음식 청경채 섭취 방법

[건강관리] - 비타민D 결핍 부족 증상 및 비타민D가 많은 음식

[건강관리] - 만성피로 증후군, 간을 피곤하게 만드는 독소와 제거 방법

[건강관리] -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3가지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