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탈모치료

탈모 예방에 도움을 주는 음식

by 건강키퍼 2021. 11. 4.
728x90
반응형
SMALL

탈모

많은 사람들의 최대 고민거리 중 하나인 탈모, 사람은 약 5백만 개의 모낭을 가지고 태어나는데, 모낭은 나이가 들면서 추가적으로 생산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하루에 50개에서 100개 정도 모발이 탈락하는 것은 정상이지만, 그 이상이 탈락한다면 탈모라고 정의합니다. 탈모의 원인은 유전, 스트레스, 화학품 사용, 호르몬 변화 등으로 다양합니다. 탈모의 원인이 환경적인 요인이라면 스트레스를 줄이고, 수면부족과 같은 생활습관을 개선하며 적절한 식이요법을 병행하여 탈모를 예빵 하거나 늦출 수 있습니다.

 

탈모를 예방해주는 음식

1. 견과류

배가 출출하고 입이 심심할 때, 과자나 사탕 대신에 견과류를 먹으면 탈모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호두는 두뇌 건강을 증진시키는 것 이외에 탈모 예방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호두는 혈액순환을 돕고 모발을 검게 한다고 적혀 있습니다. 이것은 호두의 비타민B, E, 가 모발에 영양분을 전해주고 오메가 3 지방산의 한 종류인 리놀레산이 검은 모발을 잘 자라게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호두의 비타민B 1과 B6은 모발 성장을 촉진하고, 미네랄의 하나인 셀레늄은 탈모를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풍부한 오메가 3 성분이 모발을 윤기 있게 해 줍니다. 이외에도 아몬드에는 비타민E와 마그네슘이 풍부해서 모발 성장 및 모근 강화도 도움을 주고 모발 건강에 필수적인 비오틴, 지방산과 비타민B가 탈모를 예방해 줍니다. 견과류는 하루에 20알 이하로 꾸준히 섭취하면 좋습니다.

반응형

 

2. 검은콩

검은콩은 탈모예방에 좋다고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검은콩에는 모발의 성장을 돕는 식물성 에스트로겐, 이소플라본이 들어 있고, 모발의 주요 구성 성분으로 두 파의 혈액순환과 모발 성장을 촉진하는 시스테인과 아르기닌의 함유량도 매우 높아 백발과 탈모에 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검은콩에는 모발의 윤기를 회복시켜주는 비타민B1, B2가 우유의 3배 이상이나 들어 있고,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 불포화지방산 같은 영양분이 풍부해 모발과 두피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3. 달걀

머리카락은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단백질 공급이 필수적입니다. 그런데 달걀은 단백질이 가장 풍부한 완전 단백질 식품일 뿐 아니라 칼륨, 아연, 철분 등의 영양소가 풍부해 모발의 성장을 돕습니다. 또 달걀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오틴은 모발을 구성하는 케라틴과 같은 단백질 대사에 필수적인 성분으로 검은 머리가 자라는데 도움을 주고, 흰머리를 방지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뿐 아니라 달걀노른자에 들어 있는 레시틴은 모발을 촉촉하게 해 주기 때문에 풍성한 모발을 원하거나 파릴 머리를 기르고 싶다면 달걀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검은깨

검은 깨는 간장과 신장이 허해서 생기는 탈모에 좋습니다. 검은깨에는 케라틴이 많이 함유되어 꾸준히 섭취하면 탈모를 예방할 뿐 아니라 윤기 있는 머릿결을 가질 수 있습니다. 검은깨를 곱게 갈아 우유나 생수, 요구르트와 섞어 매일 1잔씩 마시면 탈모방지에 아주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5. 굴

바다의 우유라고도 불리는 굴에는 단백질을 포함해 아연, 황 및 지방산이 풍부하여 탈모를 예방하고 모발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모발의 주 성분은 케라틴이라는 단백질이지만 아연이 부족하면 케라틴 합성이 잘 되지 않고 탈모에 취약해집니다. 굴에는 단백질 형성에 도움을 주는 아연이 풍부하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모발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