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심혈관질환 의심 증상

by 건강키퍼 2021. 8. 17.
728x90
반응형
SMALL

심혈관질환 의심 증상

우리나라 사망원인 질환 중 심혈관질환이 매년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고지방, 고열량의 서구식 식단과 가공식품, 육식 위주의 식생화로 인해서 심혈관질환 환자가 꾸준히 늘어나는 것이 주요 원인으로 지목됩니다.

 

모든 질환이 그렇듯이 심혈관질환도 마찬가지로 빨리 알아차릴수록 더 빠른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심혈관질환을 알아차릴 수 있는 심혈관질환을 의심해볼만한 증상들

 

1. 갑작스런 체중 증가

발이나 발목 등에 부종이 있거나 몸이 붓고 체중이 급격히 증가하는 경우, 심부전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심부전은 심장이 몸에 필요한 만큼의 혈액을 내보내지 못하는 것으로, 여러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심부전 원인으로는, 협심증, 심근경색, 고혈압, 부정맥, 당뇨병 등이 있습니다.

보통 심부전은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지만, 피로감, 목의 혈관들이 튀어나오는 경정맥 팽창, 그리고 갑작스러운 체중 증가 등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2. 지속적인 기침

고열, 콧물, 몸살 등의 감기증상이 없는 채로 기침만 지속된다면, 마찬가지로 심부전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보통 기침이 오래 지속되는 경우, 감기나 천식, 기관지염 등을 원인으로 꼽습니다.

하지만 심부전 같은 심장질환의 경우 기침을 동반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심부전증에서 발생하는 기침은 대체로 마른기침이며, 잠자는 중에 갑자기 발생합니다.

자세를 바꾸면 기침이 완화되기도 하기때문에 방심할 수 있지만, 이러한 경우, 흉부 엑스레이 검사와 심장초음파 검사를 통해 정밀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3. 어지러움

잠자리에서 일어날 때, 장시간 서 있을때, 소변이나 대변을 보다가 갑자기 속이 메쓰겁거나 어지럽고 힘이 빠지는 증상 바로 기립성 저혈압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기립성이란 앉거나 누웠다가 일어설때 증상을 나타내는 병의 성질을 가지고 있는 것을 말합니다.

몸의 자율신경곅 제대로 조절되지 않아, 어지러움을 느끼는 것입니다.

단순히 어지러운 증상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기립성 저혈압은 주요 심혈관 질환의 강력한 위험신호가 될 수도 있습니다.

뇌로 들어가는 경동맥 내막이 두꺼워지거나 동맥경화가 나타날 위험이 커지기 때문에, 평소에도 경각심을 가져야 합니다.

 

4. 다리 통증

걷거나 운동할 때 다리 통증이 느껴진다면, 동맥경화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동맥경화로 인해 심장이나 뇌뿐만 아니라 팔, 다리, 목의 혈관이 막힐 수 있는데, 막힌 혈관으로 근육에 충분한 혈액이 공급되지 않아서 걷거나 운동할 때 다리 통증을 호소하게 되는 것입니다.

특히 65세 이상의 사람은 쉴 때도 다리 통증이 있을 수 있는데, 말초혈관질환이 있는지 검사가 꼭 필요합니다.

 

5. 턱과 잇몸 통증

턱과 잇몸에 통증이 느껴져서 치과에 갔다가 이상 없다는 말이 듣거나 치료를 받았는데도 증상이 지속된다면 허혈성 심장질환 즉, 협심증 또는 심근경색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허혈성 심장질환의 전형적 증상은 가슴통증이지만 왼쪽 어깨 및 겨드랑이 ㅂ분으로 이어지기도 하며 가끔씩 턱이나 목으로 퍼지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가슴통증이 아닌 다른 부위에 통증이 발생 허더라도 간과하지 말고 의사를 찾아 정밀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가 일상 생화에서 흔히 느낄 수 있는 때문에 간과하기 쉬운 증상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은 심혈관질환의 강력한 위험증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평소에 주의 깊게 살피시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관리] - 암에 좋은 음식, 혈관 신생 억제 음식 꼭보세요!

[건강관리] - 항암 치료에 좋은 음식

[건강관리] -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3가지

[건강관리] - 면역력 강화에 좋은 음식 5가지

[건강관리] - 혈전에 좋은 음식 청경채 섭취 방법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