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탈모치료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 탈모에 악영향을 주는 음식

by 건강키퍼 2021. 5. 26.
728x90
반응형
SMALL

섬네일

1.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탈모의 원인)

탈모를 일으키는 근본적인 원인은 크게 한 세 가지 정도로 나눠 볼 수가 있는데,

  • 첫 번째는 탈모 호르몬이 합성되는 유전력
  • 두 번째는 그 탈모호로몬이 잘 작용하게 도와주는 그 사람만의 선천적인 생활습관이나 나쁜 몸 상태
  • 세 번째로는 근본적으로 체질적으로 모발을 지키기가 어려운 체질적인 문제들이 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탈모 호로몬이 합성되는 이유는 대부분은 유전의 영향을 따릅니다.

탈모 호르몬이라는 게 어떤 역할을 하냐면, 우리가 이제 식물을 키운다고 가정을 해보면 식물이 잘 자려면 일단 품질이 좋은 씨앗이면 좋겠고 그다음에 토양 자체가 비옥하면 좋겠고 그러면 잘 자라겠죠? 그런데 만약에 식물이 자라는데 계속 해충이 작용을 한다면, 아무리 좋은 씨앗과 밭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해충이 작용한다면, 식물이 건강하게 자라기 어려운 것과 같이, 바로 이 해충이 하는 역할이 바로 탈모 호르몬이 하는 역할입니다.

이게 합성되는 것 자체는 유전의 영향을 받는 게 맞지만, 잘 자라게 도와주는 것은 그 사람 만에 후천적인 영향이 크다는 것을 말합니다.

<후천적인 영향>

대표적인게 몸 상태 중에서는 첫 번째두피열입니다.  두피열이 있는 몸 상태는 탈모호르몬이 잘 작용하게 도와주는 대표적인 몸 상태가 되니다.

 

두 번째로 여성 같은 경우는 생리유무입니다. 여성호르몬이 제대로 잘 준비가 되면 생리를 하게 됩니다. 또한, 이 여성호르몬모발이 잘 성장하도록 도와주는 역할도 합니다. 근데 갱년기가 되거나 제대로 분비가 안 된다면, 일반적으로 탈모호르몬, 간략히, 남성호르몬에서 분비가 되어, 탈모호르몬이 잘 작용할 수 있는 무대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생리유무가 중요합니다.

 

세 번째 바로 체질적인 문제입니다. 대표적인 게 소화흡수력이 떨어지는 것, 그다음에 음주라던가, 흡연이라던가, 여성이라면, 빈혈 등이 체질적으로 탈모의 원인이 되는 몸상태를 말합니다. 이러한 것들이 탈모가 잘 올 수 있는 약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음식을 잘 섭취를 해서, 소화흡수가 잘되어야, 우리의 모발 원료가 되는데, 이 기능이 떨어지게 된다면, 당연히, 모발에 영양분이 공급되지 않게 됩니다. 또한, 한방에서도 모발이의 원료는 혈액성분을 구성하고 남는 여분으로 모발의 원료가 되는데, 공급이 원활하지 않거나, 기능이 떨어지게 된다면, 영양분이 부족하여자므로, 빈혈이나 여러 건강상의 문제들이 탈모를 일으키게 됨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2. 탈모에 악영향을 주는 음식 3가지

첫 번째는 남성 같은 경우는 두피열 때문에 탈모가 오는 빈도가 굉장히 높습니다. 체질적으로 소양인들도 굉장히 많습니다. 그래서 제일 해로운 음식은, 두피열에 해로운 음식들입니다. 예를 들면, 맵고 자극적인 음식 한식들이 여기 많이 들어가는데 빨갛게 양념이 되어 있는 그런 낙지볶음이 가장 대표적인 음식이 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기름진 음식이 될 수 있습니다. 기름진 음식은 탈모 호르몬이 합성되는 것을 기본적인 음식들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세 번째밀가루 음식입니다. 밀가루 음식을 먹다 보면 다른 영양소들을 골고루 섭취하기가 많이 어려워집니다. 그렇다면, 영양적인 문제로 탈모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세 가지 정도 말씀드렸는데 대부분의 나쁜 음식은 거의 이 세 가지에 포함됩니다.

 

3. 꼭 챙겨 먹어야 할 영양제

제일 간편하게는 종합 영양제 비타민이 될 수 있습니다. 성분표를 한번 보시고, 아연비타민 B군이 들어 있는 영양제를 드시고, 여성분들은 비타민 B군과 더불어 철분제를 함께 섭취 좋을 것 같습니다.

 

 

[탈모치료] - 탈모를 예방하는 올바른 머리 감기 방법

[탈모치료] -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과 가는 머리 굵어지는 음식

[탈모치료] - 머리카락이 많이 빠져요. 탈모의 모든 것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