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탈모치료

여성형 탈모 종류 원인 치료 방법! 꼭보세요!!

by 건강키퍼 2021. 6. 2.
728x90
반응형
SMALL

섬네일

여성형 탈모

남성형 탈모의 경우에는 DHT라는 호르몬이 바로 탈모에 주범이기 때문에 이것만 잘 공략해서 치료해 주는 것이 핵심인데, 여성형 탈모의 경우에는 딱 확실하게 한 가지 원인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치료가 다양할 수밖에 없고, 한 가지를 정의 내릴 수가 없습니다.

여성형 탈모 종류

  • 여성형 탈모
  • 성장형 탈모 : 모낭의 세포분열이 억제되어 모섬유 생성이 멈춰서 발생
  • 휴지기 탈모 : 모유두 활동이 멈추는 휴지기 모낭의 증가로 발생
  • 원형탈모
  • 전두부 섬유화 탈모

여성형 탈모에 종류에는 여성형탈모, 성장형 탈모, 휴지기 탈모, 원형탈모, 전두부 섬유화 탈모 등 여러 가지 탈모들이 있습니다. 

여성형 탈모의 특징

여성형 탈모의 특징은 남성형 탈모 다르게, 전반적으로 모발이 가늘어지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남성형 탈모의 경우에는 옆이나 뒤가 보존되는 것이 있지만, 여성형 탈모의 경우는, 전반적으로 모발이 가늘어지면서 숱이 감소되는 형태를 보입니다. 또한, 남성형 탈모에 비해서는 헤어라인이 비교적 잘 보존되어 있지만, 그래도 간헐적으로 남성 M자형 탈모처럼 이마가 후퇴되는 현상도 보입니다.

여성형 탈모 원인

여성형 탈모에 원인으로는 유전적인 요인이 영향이 크지만, 여성호르몬의 변화도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폐경기때 여성형 탈모가 좀 더 증가되는 양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또한 여성들도 어느 정도 남성호르몬이 있기 때문에 남성형 탈모의 원인인 DHT 호르몬의 영향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여성형 탈모의 치료 방법

여성형 탈모 치료는

 

첫 번째 바르는 약

두 번째 먹는 약

세 번째 레이저치료

네 번째 메조 테라피 모낭주사

다섯 번째로는 건강보조제 

 

첫 번째 바르는 약입니다.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이 가장 기본이 되는 미녹시딜입니다. 바르는 ‘미녹시딜’은 성분명이고 상품명으로는 ‘미녹시딜액’, ‘마이녹실액’, ‘로게인 폼’ 등이 있습니다.

 

미녹시딜이나 마이녹실 같은 경우에는 스프레이 형태도 있고, 스포이드식으로 액으로 떨어뜨린 형태, 그리고 최근에는 젤 타입도 나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여성용은 미녹시딜 3%, 남성용은 미녹시딜 5%를 추천받으실 수 있는데, 반드시 그렇게 나누어 바를 필요는 없습니다.

 

여성분들이 3% 이유는 미녹시딜의 용도가 높은 경우에 이마나 눈썹에 털의 밀도가 증가되는 부작용, 다모증 현상이 드물게 발생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우리가 3% 하루에 두 번 바르도록 권유하지만 5%를 하루에 한 번 발라도 괜찮습니다. 중요한 것은 바로 바르면 방법입니다. 이것은 모발에 바르는 것이 아니라 모발 안에 있는 '두피'에 묻히는 것입니다.

 

남성분들 같은 경우에는 모발의 밀도가 적지만, 여성 탈모의 경우에는 남성분들의 비해서는 비교적 좀 더 풍성한 상태로 있거나 곱슬머리 같은 형태인 경우, 멀리서 스프레이를 뿌린다면, 두피 안쪽까지 충분한 양이 흡수되지 못하고 다 모발에 묻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여성형 탈모의 경우에 스프레이 타입보다는 스포이드로 떨어뜨리는 타입이나 젤 타입을 더 좋습니다.

 

하지만 이때 뭉쳐지는 액이 이마나 다른 쪽에 묻는다면, 그곳에 다모증, 털이 증가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히 두피 부위에만 잘 발라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로게인 폼’도 우리가 성분명은 마찬가지로 미녹시딜입니다. 가끔 미녹시딜에 두피 염증반응을 유발하는 물질이 있는데, 그런 것들이 빠져있습니다. 그래서, 가격이 조금 더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즉, 미녹시딜을 바르고 끈적거리거나 좀 따갑다 이런 경우에는 로게인 폼을 고려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로, 바르는 약은 ‘엘크라넬’이 있습니다. 알파 트라디 올이라는 일종의 여성호르몬의 유사체로서 DHT 호르몬을 일부 차단합니다. 여성형 탈모에서는 효과면에서 미녹시딜 보다 먼저 고려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미녹시딜액과 비교했을 때 작용 기준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같이 병행해서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먹는 약 즉 모발영양제입니다.

바르는 미녹시딜과 같은 기전이라기보다 정말 영양제 같은 치료 효과를 보입니다. 즉, 보조적으로 써 볼 수 있다는 말입니다.

 

여기에는 ‘판토가’, 판시딜’,’ 케라민’,’ 마이녹실 S’ 같은 것이 있습니다.

판토가’가 독일에서 처음 개발된 약으로, 우리가 구성성분은 약용효모, L-cystin, keratin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런 것들이 모낭에 작용해서 영양분을 공급해주는데 우리가 모발의 성장과 그리고 모발의 퀄리티를 좋게 만들어 줍니다.

 

다른 제품들은 ‘판토가’가 나온 이후에 카피 제품들인데, 여기서 헷갈릴 수가 있는 게 마이녹실 s 와 같은 경우에는 미녹시딜 성분인 것이 아니라, 앞에서 말씀드린, 약용효모가 포함되어 있는 보조제를 말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모발 영양제는 가격이 저렴하지 않기 때문에 근처에 피부과 전문의 선생님과 상담한 이후에 써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피나스테라이드(프로페시아)는 여성형 탈모에게 치료효과가 없습니다. 용량을 높게 해서 쓸 때 효과가 있다는 보고들이 있긴 하지만 가임기 여성에서는 이러한 프로페시아 계통의 약을 쓰면 안 되기 때문에 반드시 피부과 전문의 선생님과 상담을 해보셔야 합니다.

세 번째는 레이저치료입니다.

우리가 얼굴에 토닝 하는 그러한 레이저가 아니라 LLLT로 LED를 두피에 지속적으로 쏴주는 것을 말합니다. LED 치료가 여성 탈모에 생각보다 굉장히 치료가 좋다는 보고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메조 테라피 모낭주사를 할 때이 LED 레이저 치료를 같이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한 상품들에는 '헤어그로우', '헤어빔', 'LG프라엘 메디헤어' 등이 있습니다. 기계마다 금액에도 차이가 크고, 조금씩 구성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기계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는 것은 분명하지만, LLLT를 해주는것만으로도 효과가 나기에, 고려하여 구매하여서, 치료 및 가정에서도 효과를 보시기를 권장합니다.

 

그밖에도, 헤어브러쉬, 모발부스터, 모발 마사기 등이 저출력 저준위 기계들로 시중에 많이 있으니, 필요에 따라 함께 병행하시면 더욱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네 번째는 주사치료입니다.

메조테라피 하고 모낭주사라고도 표현합니다. 메조 테라피라는 소량의 약 성분을 피부에 주사해 주는 것을 말합니다. 자가혈 주사로 알려진 PRP 주사, PDRN 같은 DNA주사, 비타민, 혈관확장제 등을 섞어서 모낭 부분에 주입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섯 번째는 건강보조제를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비타민C, D, 철분 등도 여성형 탈모에 도움을 줍니다. 탈모 부위에 노화과정에 원인이 되는 유해 활성산소가 증가돼 있기 때문에 대표적인 항산화제인 비타민 C가 도움이 될 수 있고, 또한, 여성형 탈모 환자분들을 조사했었을 때 비타민 D 수치가 떨어진 것들이 보고가 되고 있기 때문에, 비타민 D를 섭취해주는 것도 이러한 여성 탈모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D는 여성 탈모뿐만 아니라 피부 그리고 다른 신체건강에서도 굉장히 중요하기도 합니다. 참고로, 탈모치료를 하시는 분들 중에서 전립성 비대증에 쓰이는 프로스카 즉, 피네스테라이드 5mg을 4등분으로 쪼개서 드시는 분들이 계신데, 약은 보통 처음에 제조할 때 코팅이 되어 있기 때문에 쪼개게 되면 안에 있는 내용물들이 그대로 노출이 되고, 그러면 공기 중에서 산화가 되면서 효과가 떨어지게 됩니다. 게다가 쪼개면서 부서져 나온 약의 가루들이, 가임기 여성들의 피부를 통해서 전신적으로 흡수가 되면 태아의 기형에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쪼개서 드시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여성형탈모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위 방법들을 고려할 때에는 모발의 상태, 나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를 해서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꼭, 피부과 전문의 원장님께 가서 여성형 탈모 진단받고, 거기에 맞게 치료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치료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고 우리가 들어가게 된다면 입증되지 않은 치료 방법에 시간과 돈을 낭비하는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탈모치료] - 머리카락이 많이 빠져요. 탈모의 모든 것

[탈모치료] -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는 이유, 탈모에 좋은 음식 8가지

[탈모치료] - 올바른 머리 감기, 탈모를 부르는 잘못된 머리 감기

[탈모치료] - 올바른 머리 감기, 탈모를 부르는 잘못된 머리 감기

[탈모치료] - [여성형 탈모] 남자 여자 정수리 앞머리 탈모 치료

[탈모치료] - 여성 탈모 원인과 치료 : 빠르게 치료하세요

[탈모치료] - 여성형 탈모 약, 가임기 여성 탈모 약 먹어도 될까?

반응형
LIST

댓글